본문 바로가기

Media/영화

[영화잡담]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는 출신이 같다?

 영화 [어벤져스]를 보신 분들은 누구나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를 기억하실 겁니다. '헐크(마크 러팔로 분)'는 그야말로 초록색의 거대한 몸집을 가지고 닥치는 대로 때려 부수는 괴물이고, '캡틴 아메리카(크리스 에반스 분)'는 쫄쫄이 수트를 입고 다니는 남들보다 조금 센 사람입니다. 마치 헐크는 외계에서 온 것 같은 용모를 하고 있고, 캡틴 아메리카는 그냥 좀 운동 많이 한 사람 같은 느낌입니다. 그런데 이 두 캐릭터는 사실 출신이 같습니다. 이게 무슨 소린가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는 같은 '프로젝트' 출신입니다.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는 '토르(크리스 헴스워스 분)'처럼 우주에 사는 신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이언맨(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분)'처럼 초강력 수트를 입은것도 아닙니다. 여기서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 두 수퍼히어로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는 둘 다 보통의 사람보다 힘 자체가 월등히 세다는 사실입니다(물론 영화 [어벤져스] 속에서는 캡틴이 좀 약해보입니다. 하지만 영화 [캡틴 아메리카 : 윈터 솔져]를 보면 캡틴도 확실히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캡틴과 헐크의 공통점은 같은 프로젝트 출신이라는 배경에서 기인합니다. 그 배경은 이렇습니다. 영화 [퍼스트 어벤져]에서 독일 출신 과학자 '에스카인' 박사와 '토니 스타크'의 아버지인 '하워드 스타크(도미닉 쿠퍼 분)'가 함께 '수퍼솔져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수퍼솔져'가 될 적임자를 찾던 중 '스티브 로저스(크리스 에반스 분)'를 만나게 되죠. 그래서 스티브에게 수퍼솔져 프로젝트의 피실험체가 될 것을 제안하고, 스티브는 수퍼솔져 프로젝트의 첫 번째 피실험체가 됩니다.

2014/05/05 - [Media/영화] - 퍼스트 어벤져, 마블의 흥행을 위한 캡틴의 한 수 (한글자막 첨부)





 수퍼솔져 프로젝트는 성공하고, 스티브는 왜소했던 몸에서 강인한 체력과 단련된 육체를 가진 수퍼솔져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실험의 성공 직후 나치의 '히드라' 소속 암살자가 에스카인 박사를 총으로 쏘고 수퍼솔져 프로젝트의 핵심기술인 혈청을 훔쳐 달아납니다. 이 과정에서 에스카인 박사는 사망하게 되고, 혈청도 유실되죠. 핵심기술의 보유자인 에스카인 박사도 죽고 핵심기술인 혈청도 유실되면서, 수퍼솔져 프로젝트는 백지상태나 다름없는 상태가 되죠. 그리고 캡틴은 영화 [퍼스트 어벤져]의 말미에서 얼음속에 잠들게 됩니다.





 이후 수십년이 지나고, 수퍼솔져 프로젝트는 영화 [인크레더블 헐크] 속 '브루스 배너(에드워드 노튼 분)' 박사에 의해서 계속 연구됩니다. 얼음속에 갇혔던 캡틴 아메리카를 발견한 이후 캡틴의 혈액을 입수해서 수퍼솔져 프로젝트를 계속 연구하기도 했습니다(영화 [어벤져스]에 이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초창기 '캡틴 아메리카'를 탄생시켰던 수퍼솔져 프로젝트에서는 약물과 함께 '비타레이'라는 특별한 광선을 피실험체에게 쏘이는 방식이었지만 브루스 배너 박사는 실험의 성공 열쇠가 '비타레이'가 아닌 '감마레이(감마선)'에 있다고 보고 프로젝트를 계속 연구합니다. 그리고 감마레이에 대해 확신한 배너는 자기 자신이 '수퍼솔져 프로젝트'의 피실험체가 되어 감마선을 쪼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실험의 실패로 브루스 배너 박사는 '헐크'라는 또 다른 자아를 갖게 되죠.

2014/05/02 - [Media/영화] - 인크레더블 헐크,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한글자막 첨부)



 여기까지가 영화 [인크레더블 헐크], [퍼스트 어벤져]에서 나타난 '수퍼솔져 프로젝트' 스토리입니다. 알고 보면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는 같은 프로젝트 출신이었던 거죠. 영화 [어벤져스] 및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속의 영화들은 하나하나 깨알같은 요소들까지 이어져 있어서 보면 볼 수록 그 속에 숨겨진 연결고리를 찾는 재미가 있네요. 휴일에 [어벤져스]와 관련 영화들을 유심히 다시 보면서 그 속에 숨겨진 연결고리들을 찾아내는 것도 큰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영화 [어벤져스] 관련영화들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2014/05/07 - [Media/영화] - [영화잡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속 영화들

2014/05/02 - [Media/영화] - 아이언맨, 처음부터 떡밥은 존재했다 (한글자막 첨부)

2014/05/02 - [Media/영화] - 인크레더블 헐크,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한글자막 첨부)

2014/05/03 - [Media/영화] - 아이언맨2, 깨알재미와 떡밥 다시보기 (한글자막 첨부)

2014/05/03 - [Media/영화] - 토르 : 천둥의 신, 다시 보면 꽤나 노골적이다 (한글자막 첨부)

2014/05/05 - [Media/영화] - 퍼스트 어벤져, 마블의 흥행을 위한 캡틴의 한 수 (한글자막 첨부)

2014/05/06 - [Media/영화] - 어벤져스, 놓칠 수 없는 10가지 디테일 (한글자막 첨부)